2분기에도 지속되는 LCD TV 패널 가격 인상

Published March 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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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부터 시작된 LCD TV 패널 가격의 상승세가 3월 및 2분기까지 이어지며 패널 제조업체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가격 인상이 극적인 수준은 아니더라도 수익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패널 제조업체에게는 한숨 돌릴 수 있는 기회로 보여집니다.

2023년 4분기와 2024년 1분기에 걸친 패널 제조업체들의 가동률 제한이 연중 수요에 대한 일부 기대감과 결합되며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DSCC의 분기별 디스플레이 팹 가동률 보고서에 따르면, LCD 제조업체들은 2023년 3분기 85%에서 2023년 4분기 76%, 2024년 1분기 72%로 가동률이 둔화되었습니다. 총 LCD TFT 투입량의 경우 4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11% 감소했으며, 2024년 1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5%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올해 일부 패널 제조업체들은 설 연휴 1주간 셧다운을 연장하며 총 2주간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TV 수요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패널 제조업체들은 재고 수준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4분기에는 출하량이 적어 다운스트림 재고가 감소했습니다. 재고가 부족한 상황에서 중동 전쟁으로 인해 홍해 항로가 폐쇄되면서 유럽으로의 배송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TV 제조업체들은 6월의 유로컵과 8월의 파리 올림픽을 위한 프로모션을 준비하기 위해 선적을 앞당기고 있습니다.

첫 번째 차트는 코로나 팬데믹(2021년 중반~2022년 여름)으로 인한 가격 폭락이 끝난 시점을 기점으로 2024년 5월까지의 최신 TV 패널 가격 현황을 보여줍니다. 패널 가격은 2022년 9월에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뒤 2022년 4분기와 2023년 1분기에 소폭 상승 후 2023년 2분기와 3분기에 들어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2월의 경우 가격이 예상보다 더 큰 폭으로 인상되었습니다. 3월에도 계속해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적어도 5월까지는 이러한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CD TV 패널 가격, 2022년 1월 – 2024년 5월

LCD TV 패널 가격은 2023년 2분기와 3분기 모두 평균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뒤 4분기에 들어 평균 1.9% 하락했으며, 소형 패널은 더 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대형 패널은 전분기 대비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일부 크기는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 일부는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하면서 1분기 가격은 전반적으로 거의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면적 기준으로 가격을 살펴보면 공급 제약의 특성이 나타납니다. 가장 작은 TV 패널 크기인 32인치는 패널 업계 가격의 '탄광 속 카나리아'입니다. 32인치 패널 가격은 공급 제약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가격이 상승하고 공급 과잉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하락합니다. 비록 DSCC가 예측한 가격 상승 기간은 3개월에 불과하지만, 우리는 32인치에 비해 대형 화면의 프리미엄이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32인치와 43인치 패널의 면적 기준 가격이 각각 평방미터당 117달러와 118달러로 가장 낮았고, 65인치(141달러), 55인치(146달러), 75인치(156달러), 49/50인치(157달러)의 면적 가격이 높았습니다. 32인치 대비 65인치 패널의 면적당 가격 프리미엄은 12월에는 21%였으나 4월에는 10%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월별 (평방미터당) LCD TV 패널 면적 가격, 2020년 1월~2024년 5월

본 최종 차트는 2015년부터 2024년 4월까지 장기적 관점에서의 LCD TV 패널 가격 지수를 나타냅니다. 2023년 3분기 가격 상승으로 지수는 2022년 9월 최저치인 30.5와 비교하여 42% 상승하며 2023년 9월 최고치인 43.4까지 상승했습니다. 지수는 12월에 40.7로 하락하여 최고치 대비 6% 하락했지만 이는 여전히 전년 동기 대비 29%, 역대 최저치 대비 34% 상승한 수치입니다. 2024년 4월에는 가격 지수가 43.3까지 상승하며 근래 최고치인 2023년 9월과 같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CD TV 패널 가격 지수, 2015년 1월~2024년 5월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한 한국의 두 패널 제조업체는 LCD TV 가격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AUO와 이노룩스는 모두 매출 감소로 2023년 3분기 대비 순 손실 규모가 더 커졌으며 TV 매출이 전체 매출의 각각 21%와 35%를 차지했습니다. 4분기 가격 하락의 영향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국 패널 제조업체들이 3월 연간 보고서를 발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2024년 1분기 실적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대한 희망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우리는 2024년 가격 상승을 계속해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장기적인 하락 사이클 이후 완만한 가격 인상과 함께 또 다른 하락 추세가 여러 차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널 제조업체들은 단기적인 상승세를 만들 수 있었지만, 가동률 제한으로 업계의 생산 능력은 여전히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수요를 훨씬 뛰어넘고 있습니다. 패널 제조업체들은 하반기의 또 다른 하락 사이클을 피하기 위해 절제된 방식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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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Bob O'Br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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